"만약 한 시즌으로 합쳤다면 이야기를 팽팽하게 이어갈 수 있었지만, 불필요하게 두 시즌으로 나눠 질질 끌면서 삐걱거린다."
영국 <가디언>은 넷플릭스가 27일 <오징어 게임> 시즌3을 공개한 직후 이처럼 평가했다. 이어 "잔혹함은 커졌고, 폭력은 무자비해졌으며, 풍자는 썰물처럼 사라졌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마지막 두 에피소드는 장엄하고 오페라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라며 "궁극적으로 이 드라마는 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다.
"속도감 있는 전개... 그러나 기묘한 재미는 사라진 듯"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끈 <오징어 게임3>이 드라마의 대미를 장식하는 시즌3을 공개하며 주요 외신도 다양한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미국 <뉴욕타임스>는 "한국의 디스토피아 스릴러가 현재의 시대정신에 빈틈없이 스며들었다"라며 "많은 시청자들은 이 게임을 자본주의 시대의 삶에 대한 은유, 즉 우리 시대의 '파리대왕'으로 여긴다"라고 전했다.
<파리대왕>은 영국 소설가 윌리엄 골딩이 1954년 발표한 작품으로 극한 상황에 처한 소년들이 인간 내면에 깊숙이 자리 잡은 야만적 본성을 드러낸다는 걸작 우화다.
또한 "황동혁 감독은 여전히 액션을 능숙하게 연출하지만, 상상력은 부족하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황 감독은 성기훈의 죄책감과 속죄를 이야기의 틀로 삼은 후 시종일관 그 감정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시청자들로 하여금 그 감정을 믿게 만들려고 애쓰지만 침울하고 단조로운 연기를 선보이는 배우 이정재의 책임도 있다"라고 아쉬움을 보였다.
그러면서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시즌이 가치가 있게 하려면 우리를 놀라게 할 만한 무언가가 있어야 했다"라며 "대부분의 TV시리즈에 어느 정도 공식이 있겠지만, 반복하고 있는 공식이 방금 전에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라면 그것을 눈치채지 않기는 더 어렵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