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오마이뉴스
'한동훈 올인' 종편 대담, "멋쟁이·핵인싸·애민정신" 극찬
2022-05-27 20:08:41
민주언론시민연합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 url 보내기
5월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장관 임명을 강행했습니다.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5월 9일 열렸지만, 더불어민주당 반대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는데요. 윤 대통령은 국회에 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고, 재송부 요청기한인 5월 16일이 지나자 곧바로 임명을 재가한 것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한동훈 장관은 임명 전까지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인선에 대한 찬반여론이 팽팽하게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시민 관심이 높은 만큼 종편4사 시사대담프로그램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종편 시사대담은 한동훈 장관을 과도하게 띄워주는 모습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했습니다.

종편 시사대담, '한동훈 장관' 소식 1/3 할애

민주언론시민연합이 5월 16일부터 20일까지 한 주간 종편4사 평일 오후 시사대담프로그램 JTBC <정치부회의>, TV조선 <이것이 정치다>, 채널A <뉴스TOP10>, MBN <뉴스와이드>를 살펴본 결과, 전체 방송시간의 1/3 가까운 30.1%를 한동훈 법무부장관 소식으로 채우며 큰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TV조선이 202분(52.3%)으로 가장 오래 전했고, 채널A도 146분(34.4%)으로 평균을 웃돌았습니다. MBN과 JTBC는 각각 73분(21.9%)과 32분(8.9%) 방송했습니다. 특히 TV조선은 한 주 전(5월 9일~13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 대담시간이 153분으로 전체 방송시간의 36.1%를 차지한 것에 비해, 한동훈 장관 소식은 202분으로 전체 방송시간의 절반이 넘는 52.3% 비중으로 다뤘는데요. 한동훈 장관 소식 외에 윤석열 대통령 관련 이슈, 5‧18기념식, 한덕수 국무총리 국회 인준, 한미정상회담 등 대형이슈가 많았지만, 한동훈 장관 소식에만 절반 이상의 방송시간을 할애했습니다.

'한동훈 현상' '한동훈 신드롬' 명명

JTBC를 제외한 TV조선‧채널A‧MBN 종편3사는 5월 17일 한동훈 장관 취임식 현장을 연결해 일부 생중계하기도 했는데요. 이튿날 TV조선과 채널A는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5월 18일)에 출연한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이 "유튜브에 한동훈 장관 취임식에 대한 조회수가 엄청나게 높고 누적 조회수는 100만", "한동훈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발언한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그리고 찬양으로 봐도 이상하지 않을 수준의 한동훈 장관 칭찬 발언이 이어졌는데요. TV조선<이것이 정치다>(5월 18일)에서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은 '한동훈 현상'을 넘어서 '한동훈 신드롬'이라 이름 붙이며 한동훈 장관을 칭찬했습니다.

한동훈 장관의 법무부장관 인선 적합성 여부는 근거를 들어 충분히 의견으로 밝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현종 논설위원 발언 내용은 법무부장관으로서의 적합성을 말한 것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인상비평에 가까운데요.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현대고등학교,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정말 우리나라 엘리트코스를 밟은 분"이라거나, "검사가 술도 못하고", "원래 검찰에서 민원이 잘 안 통하면 승진이 안 되는데" 승진을 계속한 걸 보면 실력이 있다는 등의 발언이 그러합니다.

전체 내용보기
주요뉴스
0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뉴스조회시 포인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로그인하기 그냥볼래요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