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미디어이슈
민주, 미래거버넌스위 출범...이재명 "국가비전 바로 세울 것"
2024-11-27 16:31:00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 url 보내기

 

▲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 박종완 기자



[미디어이슈=박종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7일 국가 미래 전략 설계와 경쟁력 제고 정책을 추진할 당내 조직인 '미래거버넌스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위원회는 국내외 석학이 참여해 미래학, 기후변화, 인공지능(AI) 등 주요 미래과제를 논의하자는 취지로 만든 기구로 이재명 대표가 직접 위원장을 맡았다. 부위원장은 세계보건기구(WHO) 과학부 표준국장을 지낸 김록호 박사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파탄 난 민생 위기 극복은 물론이고, 무너진 국가 비전을 바로 세워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확실하게 준비해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각자 다른 모습으로 살던 세계가 최근에 여러가지 공통의 위기를 맞게 됐다"며 "기후위기·팬데믹·글로벌 통상 안보 환경 변화로 인해 경제적 불평등·사회적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초과학 기술의 시대, 신문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미래에 대한 기대를 심기도 하지만 동시에 또 불안을 촉구하기도 한다"며 "정말로 유례가 없는 대전환의 시대, 그리고 겹겹의, 소위 '중첩된 위기'로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지금, 우리가 국민의 삶을 책임지고 또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 나가야 될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위기는 언제나 기회이기도 하다.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AI 시대의 높은 생산력을 지속 성장의 동력으로 삼을 수 있다"며 "기후 위기도 국가가 에너지 고속도로를 제대로 건설하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사회로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뉴스
0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뉴스조회시 포인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로그인하기 그냥볼래요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