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이상진 기자]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김준호 3위 김종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2월 1일부터 2025년 3월 1일까지의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2,788,9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60,355,121개와 비교하면 20.60%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소비자들의 긍부정 반응 분석을 하는 브랜드모니터분석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60,355,121개와 비교하면 20.6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82% 상승, 브랜드이슈 28.65% 상승, 브랜드소통 14.24% 상승, 브랜드확산 21.9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5년 3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토크하다, 꾸준하다, 고독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유퀴즈, 런닝맨, 뜬뜬'이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7.04%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