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신문고뉴스
경찰, 조희대 사퇴요구 대학생들 연행...시민단체 "즉각 석방" 서명운동
2025-05-09 22:31:00
신고은 기자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 url 보내기

[신문고뉴스] 신고은 기자 = 조희대 대법원장 사퇴를 촉구하며 대법원 내부에서 기습 시위를 시도한 대학생 단체 회원들이 경찰에 연행됐다.

▲ 조희대 면담요구 대학생들이 경찰에 연행됐다 (사진, 촛불행동 페이스북 갈무리)

이에 시민단체 <촛불행동>은 "조희대 대법원장 면담 요청한 대학생들을 즉각 석방하라"는 성명을 내고 대학생 단체의 석방요구 서명운동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9일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회원 4명을 공동건조물침입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후 1시께 서울 서초구 대법원 청사 1층에서 조희대 대법원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조희대는 사퇴하라”, “내란 세력 보호하는 건 누구입니까”, “면담 요청서를 받으십시오” 등 구호를 외치다가 법원 관계자와 경찰에 제지된 뒤 경찰은 이들 학생들을 '공동건조물침입 혐의'로 체포 연행했다.

이에 대진연은 이날 오후 7시 서초경찰서 앞에서 "조희대 대범법자 사퇴 외친 애국대학생 석방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연행자 석방을 요구하는 탄원서 동참운동에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학생들은 "대법원이 지난 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공직선거법 위반사건 상고심을 졸속으로 열고 유죄취지로 파기환송한 것은명백한 대선 개입"이라고 주장하면서 "유력한 대선 후보의 자격을 박탈하여 국민이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없도록 방해한 위법적인 '사법쿠데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선개입 사법쿠데타로 대한민국 법치를 무너뜨린 대범법자 조희대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며 면담을 요청했다"며 "이는 국민의 뜻을 전달하기 위한 정당한 요청이고 주권자로서 응당한 요구였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법원 직원들과 경찰은 대학생들을 폭력적으로 연행하였다"며 "학생들을 에워싸고 비가 오는 길바닥에 짓누르는가 하면, 남자 직원들이 여학생들의 양팔을 잡거나 둘러메다시피 하며 폭력적으로 연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런 다음 "조희대 대법원장 면담을 요청한 대학생들이 하루빨리 석방될 수 있도록 탄원서에 서명을 부탁드린다"며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한 대학생들이 전원 석방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자<촛불행동>은 즉각 "조희대 대법원장 면담 요청한 대학생들을 즉각 석방하라"는 제목으로 성명을 내고 "희대의 사법쿠데타로 사법 질서를 유린한 조희대 대법원장 면담을 요청한 대학생들을 폭력적으로 연행한 서초경찰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초경찰서는 애국학생들을 당장 석방해야 한다"며 "공권력이 해야할 일은 애국학생들을 잡아가두는 것이 아니라, 희대의 사법쿠데타로 법치와 민주질서를 유린한 조희대와 대법관 10명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는 "촛불행동은 정의로운 대학생들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애국학생들의 석방을 위해 함께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날 촛불행동이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오늘 조희대 대법원장 면담 신청을 위해 대법원에 간 대학생 4명이 연행되었다.

그런데 경찰들은 면담요청서를 들고 간 대학생들을 폭력적으로 연행했다. 서초경찰서는 대학생들을 공동건조물침입 등의 혐의로 수사하겠다고 한다.

희대의 사법쿠데타로 사법 질서를 유린한 조희대 대법원장 면담을 요청한 대학생들을 폭력적으로 연행한 서초경찰서를 강력히 규탄한다.

대선을 코 앞에 두고 벌어진 대법원의 사법쿠데타에 국민들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 분노한 국민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고, 대법원 로그기록 공개 서명운동에는 이틀 만에 100만 명이 넘게 참여했다. 심지어 판사들조차 조희대 대법원장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전국법관회의까지 소집되었다. 대학생들은 이런 민심을 조희대에게 전달하기 위해 대법원을 찾아간 것이다.

이런 정의로운 대학생들을 폭력적으로 연행한 것은 지탄받아 마땅하다.우리는 조희대 대범법자 사퇴를 요구하며 면담을 요청한 대학생들의 정의로운 행동에 박수를 보낸다.

서초경찰서는 애국학생들을 당장 석방해야 한다.

공권력이 해야할 일은 애국학생들을 잡아가두는 것이 아니라, 희대의 사법쿠데타로 법치와 민주질서를 유린한 조희대와 대법관 10명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다.

촛불행동은 정의로운 대학생들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애국학생들의 석방을 위해 함께 싸울 것이다.

서초경찰서는 지금 당장 애국학생들을 석방하라!

대범법자 조희대는 즉각 사퇴하라!

2025년 5월 9일

촛불행동

#대진연 #대학생 #조희대 #서초경찰서 #대법원 #촛불행동

주요뉴스
0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뉴스조회시 포인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로그인하기 그냥볼래요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