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가창력과 직설적인 가사의 사랑 노래로 두꺼운 팬층을 구축한 가수 '사브리나 카펜터'가 넷플릭스를 통해 <넌센스 크리스마스 쇼: 사브리나 카펜터>를 공개했다. 50분이라는 시간 안에 공연과 콩트, 그리고 특별 게스트 소개까지 전부 이루어 낸 본작이 어떻게 '콘서트 영화'의 새 방향성을 제시하는지 간단히 알아보자.
극장가 장악력 입증한 '스타 파워', OTT에까지 미치다
유명 가수가 자신의 콘서트를 녹화·영상화하는 일은 오랫동안 있어 왔다. 거기에, 2020년대 이후 비대면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콘서트 영화'는 전성기를 맞이한다.
'스위프트노믹스'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미국 팝 산업의 부정할 수 없는 주축이 된 테일러 스위프트는 <테일러 스위프트: 디 에라스 투어>를 극장 개봉해 전 세계적으로 2억 6천만 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거둬들였다. 스위프트 본인의 인기와 더불어, 영화 값 인상으로 인한 관객들의 '안정 투자 심리' 역시 흥행 성적에 이바지했다는 분석이 존재한다. 재미를 보장하기 어려운 신작 영화를 보는 도박을 하느니, 제공하는 콘텐츠가 확실히 정해져 있는 스타의 콘서트 영화를 관람했다는 것이다.